바로가기 접기
제 1 장 총칙
제1조(목적)
이 약관은 "한국자격관리개발원"(이하 '교육원'라 합니다.)가 제공하는 www.edulec.co.kr서비스 (이하 '서비스'라 합니다)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2조(용어의 정의)
  •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• 1. 회원 : 교육원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회원 아이디를 부여받은 자
    • 2. 아이디(ID) :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,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
    • 3. 비밀번호(Password) : 회원의 본인 확인과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,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
    • 4. 디지털 컨텐츠(Digital Contents) :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 및 기타 관련정보
    • 5. 전자우편(Email) : 인터넷을 통한 우편
    • 6. 운영자 :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원에서 선정한 사람
    • 7. 해지 :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이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 표시
  • ② 제1항의 용어를 제외한 용어의 정의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.
제3조(약관 효력 및 변경)
  • ① 이 약관은 그 내용을 교육원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사정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,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 효력이 발생됩니다.
  •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
제4조(약관외 준칙)
  •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, 전기통신사업법,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.
제 2 장 서비스 이용 계약
제5조(이용 계약의 성립)
  • ①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교육원가 요청하는 소정의 신규 회원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.
  • ② 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,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제6조(이용 신청)
  • ①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교육원가 요청하는 소정의 신규 회원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.
  • ② 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,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제7조(이용 신청의 승낙)
  • ① 승낙은 교육원가 신청자에게 회원 ID, 서비스 이용개시를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신청에 대하여 승낙하지 아니합니다.

    •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
    •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거나 도용하여 차명으로 신청한 경우
    • 회원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했거나 첨부한 경우
    •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
    •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
  • ③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 승낙을 보류할 수 있으며, 그 사유를 웹사이트에 공지합니다.

    •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
    •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
    • 기타 교육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
제8조(이용 계약 사항의 변경)
  •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 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회원은 이용 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.
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
제9조(서비스의 내용)
  • 교육원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• 동영상 강좌, 일반 강좌 및 관련 교재
    • 그 외 다양한 교육 정보 서비스
제10조(서비스 이용 시간)
  • ① 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, 기술상 문제 등 기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매일 24시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일부 서비스의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서비스 이용안내를 통해 공지합니다.
제11조(서비스 이용 요금)
  • ① 별도로 표시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는 회원든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.
  • ②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 및 결제 방식은 해당 서비스에 명시되어 있는 규정에 따릅니다.
제12조(회원의 게시물)
  • 교육원은 회원이 게재 또는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호에 해당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회원의 동의 없이 그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 함으로써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킨 경우
    •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
    •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
    •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
    • 기타 관계 법령이나 교육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
제13조(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)
  •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
    •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
    •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
  • ② 국가비상사태,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.
제14조(수강 승인)
  • ① 교육원에서 규정한 결제방법을 사용하여 이용 요금을 납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없이 수강 신청을 승인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 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,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
    • 유료 서비스 신청 금액 총액과 입금 금액 총액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
    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  • ③ 제2항에 의하여 수강 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, 교육원은 이를 수강 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. 다만,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수강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.
제15조(수강취소ㆍ변경 및 환불)
  • ① "교육원"은 이용자가 구매 신청한 재화 또는 용역이 품절 등의 사유로 재화의 인도 또는 용역을 제공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.
  • ② "교육원"은 이용자의 재화 결제금 및 입금액의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그 사실을 인지한 날로부터 5일(영업일 기준)이내에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.
  • ③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"교육원"은 배송된 재화일 지라도 재화를 반품받은 다음 5일(영업일 기준)이내에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즉시 환급, 반품 및 교환조치를 합니다. 단, 이용자의 그 반품 및 교환조치의 요구기간은 배송된 날로부터 14일 이내로 합니다.

    • 배송된 재화가 주문내용과 상이하거나 "교육원"이 제공하는 "서비스"에서 게시된 정보와 상이할 경우
    • 배송된 재화가 파손, 손상되었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(단, 이용자의 고의·과실이 없 어야 합니다.)
    • 재화가 광고에 표시된 배송기간보다 늦게 배송된 경우
  • ④ 디지털 콘텐츠(동영상 등)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디지털 콘텐츠를 공급받은 후 1일 이내에는 구매계약의 철회, 변경을 할 수 있다.
  • ⑤ "교육원"과 이용자가 체결한 구매계약에 의해서 제공되는 내역이 디지털 콘텐츠(동영상 등)의 학습비와 재화(도서, 교재, 교구 등)가 포함되었을 경우, 각각 구분하여 학습비 반환 및 환급 기준을 적용합니다.
    (이용자가 교재/교구가 포함됨 강의 구매 후 사용하여 상품가치에 손상을 입혔을 경우, 교재/교구비를 제외한 금액으로 환불금액을 정한다.)
  • ⑥ 디지털 콘텐츠(동영상 등)의 이용자가 이용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, 또는 "교육원"의 폐쇄 등으로 교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학습비 반환에 대해서는 평생교육법 제28조 및 동 시행령 제28조 제2항에 따라 다음의 각호와 같이 정합니다.

    • 1) "교육원"의 설치·운영자가 교습을 할 수 없게 된 경우, 반환사유 발생일은 교습을 할 수 없게 된 날이며 반환금액은 이미 낸 학습비를 일할 계산한 금액을 반환합니다.
    • 2) 학습자가 본인의 의사로 학습을 포기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. (※ 학습자의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환불 빛 반품의 경우, 다음 약관 초과시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.)

      • 학습 시작일로부터 5일을 초과한 경우
      • 전체강의 중 5% 이상의 강의를 수강한 경우
제 4 장 계약당사자의 권리와 의무
제16조(교육원의 의무)
  • ① 교육원은 지속적,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회원 개인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누설, 배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. 단,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합니다.

    •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
    •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
    • 기타 관계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
제17조(개인정보보호)
  • ① 교육원은 회원의 정보수집시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.
  • ②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이하 각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.

    •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    • 전자거래 계약의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
    • 디지털 컨텐츠(Digital Contents) 등의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③ 개인정보의 목적외 이용 및 회원의 동의없는 제3자에게 제공시 그에 따른 당해 회원의 피해에 대한 책임은 교육원가 집니다. 단,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
    •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    •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
    • 통계작성,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
  • ④ 회원은 언제나 자신의 정보를 열람, 정정하거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요청을 받은 즉시 삭제 등 처리를 해야 합니다.
  • ⑤ 교육원은 개인정보관리자를 한정하고 취급자를 최소화하며, 개인정보의 분실·도난·유출·변조 등에 의한 책임을 집니다.
  • ⑥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폐기합니다.
  • ⑦ 회원의 탈퇴처리는 본원의 특성상 수강승인후 강의수강 자료가 있을시에는 탈퇴처리가 불가능합니다.
  • ⑧ 제 17조 7항에 의거하여 회원의 탈퇴처리는 탈퇴신청 즉시가 아니라 탈퇴신청후 24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합니다.
제18조(회원의 의무)
  •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.

    •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
    •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없이 회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
    • 교육원의 저작권,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
    •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, 문장,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
    •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
    •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
  • ②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.
  • ③ 회원은 내용별로 교육원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 제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.
  • ④ 회원은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, 기타 이용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,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.
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
제19조(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)
  • ① 회원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원 본인이 회원 탈퇴를 교육원에 신청하여야 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타인의 개인정보,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
    •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
    •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
    •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
    • 교육원,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
    •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
    •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
    •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
    •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
    •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
    •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
    •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
    • 회원이 자사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 링크하는 경우
    •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 조건에 위반한 경우
제 6 장 기타
제20조(저작권)
  • ① 서비스내의 모든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교육원에 있습니다.
  • ② 회원은 교육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·송신·출판·배포·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여서는 안됩니다.
  • ③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.
  • ④ 교육원은 회원이 교육원에 제공한 공개적인 게시물을 사용·복제·수정·출판·배포 할 수 있습니다.
제21조(손해배상)
  • ① 교육원은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동안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② 회원이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교육원 또는 제3자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,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 및 제3자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.
제22조(면책조항)
  • ① 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• ② 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③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④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, 자료, 사실의 신뢰도,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⑤ 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가입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가입자의 고의,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⑥ 교육원은 교육원이 제시한 최소한의 수강 환경 조건에 미달되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(최소한의 환경 조건은 부칙에 표기함)
제23조(관할법원)
  •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교육원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.
부  칙

① (시행일) 본 약관은 2014년 07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.

② 최소한의 수강환경 조건 (2014년 7월 1일 제정)

  • 1) 최소 PC(퍼스널컴퓨터, 개인 컴퓨터)사양

    • 중앙처리장치 Pentium 4™ 2.0GHz 이상
    • 주메모리 512MB 이상
    • 모니터 화면해상도 가로 1024 픽셀이상, 세로 768 픽셀이상(가로, 세로 개별 적용)
  • 2) Microsoft™ Internet Explorer 6.0 이상 (단, Internet Explorer 8.0 최적화)
  • 3) Windows Media Player™ 9.0 이상
  • 4) Internet Explorer에서 툴바등의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.
  • 5) 위사항에 적합하더라도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감염등으로 오동작할경우 정상수강 불가능합니다.